아이폰으로 써내려가는 평범한 나의 하루. 감성 그림일기 어플 YOUKA

방학숙제를 할 때 일기는 항상 밀려서 개학 전에 몰아썼다.

막상 쓰려고 책상 앞에 앉으면 하루 일과나 나열하다가 ‘참 재미있는 하루였다’로 마무리하곤 했다. 어른이 된 지금, 더 이상 일기는 숙제가 아니지만 때때로 지나쳐버린 하루 하루가 아쉽기도 하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에 소소한 일상 이야기를 업로드하지만, 보는 눈도 많고 정리된 글이 아니면 올리기가 민망하기도 하다.

누구한테도 하지 않은 소소한 내 일상을 담백하게 기록할만한 어플이 없을까 하던 차에 단정한 일기 어플을 발견했다.

_

아이폰 감성 일기어플 YOUKA로 기록하는 일상

YOUKA는 순간의 느낌을 기록할 수 있는 감성 그림일기 어플이다. 앱스토어에 다양한 일기 앱들이 있지만 아이폰 감성일기 어플 YOUKA가 특별한 이유는 ‘누가’, ‘언제’, ‘어디서’, ‘누구랑’, ‘무엇을’, ‘어떻게’ 라는 육하원칙에 따라 간단하게 하루를 기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 일기어플이면서도 ‘simple is the best.’까지 지향한다. 

YOUKA-감성일기앱

어플을 열어보니 깔끔한 배경 위에  ‘누가’가 올라왔다.
이때부터 YOUKA는 내 일상을 육하원칙대로 캐묻기 시작한다.

 

YOUKA-감성일기앱2YOUKA-감성일기앱6 YOUKA-감성일기앱5 YOUKA-감성일기앱4 YOUKA-감성일기앱3 YOUKA-감성일기앱8

‘누가/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 를 차례로 적고 나면 ‘왜’를 묻지 않고 바로 글쓰기 화면으로 넘어간다.
이때부터 그 당시의 내가 왜 그랬는지 본격적으로 적어내려갈 차례이다.  이미 차례로 작성한 답변들은 오늘의 일기를 요약해주는 해시태그가 되어 상단에 배치되었다.

평소 일기를 잘 쓰지 않다보니 쓸거리가 떠오르지 않는 편인데, 육하원칙대로 하나씩 고민하다보니 생각이 정리가 되는 느낌이다. 

내가 언제 누구와 무엇을 했는지, 그 당시 기분은 어땠는지를 간략하게 남겨둘 수 있어 좋다.

YOUKA-감성일기앱9YOUKA-감성일기앱10

 

사실 본격적인 글쓰기 화면이지만  별 메뉴가 없다.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정렬을 선택하는 정도 뿐이다.

그림그리기 모드로 들어가보자. ‘그림일기’ 어플이지만 사용자가 선택할만한 옵션이 거의 없다.
주어지는 색상 또한 배경색상이랑 잘 어울리는 검정색과 와인색 뿐이다.

손으로 슥슥 그리고 저장.

YOUKA-감성일기앱11YOUKA-감성일기앱12

YOUKA에서는 일기가 타임라인에 해시태그로 저장이된다.

해시태그를 누르면 작성한 일기를 직접 그린 그림과 함께 볼 수 있다. 만약 그림을 그리지 않고 저장했다면 YOUKA에서 제공하는 일러스트가 자동으로 삽입이 된다.

완성된 일기를 누군가와 공유하고싶다면, 화면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사진으로 저장할 수 있다.

YOUKA-감성일기앱13

 

일기장에 해시태그를 사용한다는 것이 생소하고 불편하게 느껴졌다.

하지만 잘 들여다보니 특별한 제목을 적지 않아도, 해시태그만으로 일상이 간결하게 요약되고,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특별하게 다가왔다.

또한 검색을 통해 동일한 해시태그가 사용된 기록들을 확인하고 누군가에 대한 혹은 특정 장소에서의 나의 생각과 행동을 되돌아볼 수 있다.

YOUKA-감성일기앱14

다른 기능들이 다 마음에 든다해도 일기어플의 데이터 백업이나 보안 기능이 허술하면 소용없다.

YOUKA는 일기가 날아가지 않도록 백업과 복구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지문 인식을 통해 타인이 내 일기에 접근할 수 없도록 잠글 수 있다. 지문인식의 경우 아이폰에 등록된 지문이면 모두 가능하다. 본인 외 타인의 지문이 등록되어있다면 어플을 꽁꽁 숨겨두시길.

점 하나 있는 아이콘이나 YOUKI라는 이름을 일기를 통해 이 어플이 일기앱이라고 유추할 수 없다는 점도 어쩌면 보안상 장점일 수 있겠다.

YOUKA-감성일기어플

앱스토어에는 사진을 넣거나, 캘리그라피처럼 예쁜 폰트 형식을 지원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일상을 공유할 수 있는 SNS 기능을 적용한 다양한 일기어플들이 있다. 이에 비해 YOUKA는 사진을 등록할수도, 형형색색 그림을 그릴수도, 그렇다고 폰트를 예쁘게 바꿀 수도 없다.

하지만 이러한 불편함에도 YOUKA는 장점이 많은 일기 어플이다.

미니멀한 UI와 기능으로 꾸미기 보다는 내 생각을, 나만의 깊숙한 사생활을 군더더기 없이 기록할 수 있기에 정말 내 일기장 같은 어플이다.

타임라인 형식으로 일상이 쌓여가기 때문에 생각노트, 감정일기로 활용하기에도 좋다. 또, 일기를 건너뛴 날이 달력처럼 표시되지 않으니 꾸준하지는 못하지만 때때로 일기를 쓰고 싶은 사람들이 쓰기 안성맞춤이다.

다만 손으로 끄적이고 낙서하는 것을 좋아하는 1인으로써 그림 그리는 칸을 좀 더 키워주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아쉬움이 있다. 글로 적어내려가기 보다는 그림으로 화면 가득 내 마음을 남기고 싶을 때가 있으니까.

_

YOUKA – 감성 그림일기 다이어리

▶ APPSTORE PRICE : USD 2.19$

▶ SURFING Spot :
– 단정하게 육하원칙에 따라 기록하는 소소한 하루
– 생각과 감정을 담백하게 기록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
– 다이어리 꾸미기를 좋아하거나, 일상을 공유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비추

[minti_button class=”appstore-direct-click” link=”https://itunes.apple.com/kr/app/youka-%EA%B0%90%EC%84%B1-%EA%B7%B8%EB%A6%BC%EC%9D%BC%EA%B8%B0-%EB%8B%A4%EC%9D%B4%EC%96%B4%EB%A6%AC/id1193474997?mt=8″ size=”large” target=”_blank” lightbox=”false” color=”blue” icon=””]YOUKA 다운받기[/minti_button]


*YOUKA는 유료 일기 어플이지만,
그림그리기 횟수가 제한된 무료버전인 YOUKA-MI도 준비되어 있다.

YOUKA 무료버전 다운받기

 

 

 

  • 앱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나요?


 

Related Post

아이폰에서 사진으로 쉽게 메모하는 사진주석앱 스냅 마크업 Snap Markup...   사진에 설명을 폰으로 손쉽게 넣고싶은 당신이라면? 텍스트부터 도형삽입, 낙서까지 가능한 사진주석앱 스냅 마크업 Snap Markup #사진으로_지적질하기 #오늘의_무료앱 ▶ AuditBricks ▶ 24.5 MB ▶ Surfing S...
백 투더 1998, 후지색감 충만 필카앱 후지캠 HUJI CAM... 카메라를 살 돈도 필름을 살 돈도 인화를 할 돈도 없었던 꼬맹이 시절에 친구들 손에 들린 필름카메라는 로망이었다. 스스로 돈을 벌기 시작하면서 언젠가 내 카메라를 가지고 내가 보는 세상을 찍어주리라 다짐을 했고, 몇 년 뒤 작지만 아담한 카메라를 장만했다. 사실,...
너와 나의 개소리, 왈왈 짖으며 소통하는 익명 SNS어플 바크(BARK)... 페이스북 헤비 유저였다. 시시콜콜한 이야기, 순간순간의 감정들을 타임라인에 올리기도 하면서 내 일상을 페친들에게 보여주었다. 하지만 요즘엔 좀 시들해졌다. 뉴스피드에 볼 거리가 많아진 요즘 의미 없는 일상글 따위는 눈에 띄지 않기도 하고, 다소 민감한 이야기...
아스트랄함의 극치 병맛게임계의 아이콘 염소시뮬레이터 Goat simulator...   부정하고픈 연휴 마지막 날, 미친염소가 되어 세상을 뿌시자 아스트랄함의 극치 병맛게임계의 아이콘 염소시뮬레이터 #쓸데없이고퀄 #심지어시리즈 ▶ Coffee Stain Studios AB ▶ 417MB ▶ PRICE : $1.09 20...